티스토리 뷰

기생충 포스터

봉준호 감독을 칸영화제로 보내준 영화!

영화 기생충은 칸영화제에서 최고의 상으로 불리우는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영화입니다. 그 외에도 백상예술대상에서 대상 대종상에서 최우수작품상 등 다양한 수상내역을 가지고 있는 영화로 한국영화계에 명작으로 불리우고 있습니다. 이 영화의 감독이 봉준호 감독이라는 것으로 화제가 되었습니다. 이 영화는 최상위 상류층과 최하위 빈민층의 모습을 여과없이 보여주고 있으며, 두 가족의 상반된 모습의 블랙코미디 가족 드라마 장르입니다. 

 

최하위 빈민층과 최상위 상류층이 대조되는 스토리

최하위 소득을 가진 네 명의 백수 가족의 모습이 등장합니다. 이들이 살고 있는 곳은 반지하로, 그야말로 사회의 빈민층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중 아들 기우는 명문대에 다니는 친구의 추천으로 부잣집의 과외로 들어가게 됩니다. 대학교 학위증까지 속여가며 들어간 그곳에서 엄청난 신뢰를 가지게 됩니다. 그 신뢰를 이용하여 기우는 자신의 가족을 집안으로 불러오기로 결심을 합니다. 그렇게 여동생 기정은 유학파의 미술 선생님으로, 아버지 기택은 베테랑 운전기사로, 어머니 충숙는 유명업체의 가정부로 소개해주며 가족의 집에 들어가기에 성공하게 됩니다. 그로인해 원래 일을 하던 운전기사와 가정부를 쫓아내어지게 됩니다. 그러던 어느 날, 기우네 가족으로 인해 쫓아내어진 가정부가 찾아오게 됩니다. 그리고 놀라운 비밀을 알게 됩니다. 다혜네 가족들 모르는 공간이 있었던 것입니다. 그것은 바로 지하실입니다. 그곳에서 예전 가정부는 몰래 음식을 가져다주면서 생계를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가정부 부부는 그렇게 기우네 가족의 정체를 알게 됩니다. 기우네 가족을 그들에게 정체를 들키지 않아야 했기 때문에, 가정부 부부를 지하실에 가둬버리기로 합니다. 하지만 그들의 예상대로 상황은 흘러가지 않게 되는데요. 과연 기우네 가족은 이를 해결하고 행복한 결말을 가질 수 있을까요?

 

과연 그들은 상류층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인가?

결국 상황은 파국으로 치닫게 됩니다. 다송의 생일파티가 열리게 된 날 기생충 가족은 그 집의 일을 도와주러 가게 됩니다. 아들인 기우는 가정부 부부를 죽이러 가지만, 이미 죽어있는 가정부. 기우는 남편 근세에게 공격을 당하게 됩니다. 지하실에서 탈출을 하게 된 근세가 칼을 들고 나오게 되면서 파티는 난장판이 되고 맙니다. 하지만 이미 도망쳐버린 기택을 경찰을 잡지 못하게 됩니다. 하지만 기우는 알고 있었습니다. 아버지 기택이 지하실로 들어갔다는 사실을. 그렇게 기택은 전 가정부처럼 그 곳에서 숨어사는 역할을 하게 되고, 지하실에서 기우에게 모스부호를 사용한 신호를 알리게 됩니다. 그리고 기우는 그 기호를 발견하고 나중에 돈을 벌어 그 집을 사겠다는 결심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현실은 반지하에서 아직 살고 있는 기택의 모습이 나오면서 마무리가 됩니다. 이 영화를 보면서 상류층이 더 올라가는 것은 쉽지만, 하층민이 한 층 올라간다는 것은 어렵다는 현실을 절실히 깨달을 수 있었기에 안타까웠습니다. 더불어 같은 상황이라도, 더욱 나은 처지를 보이는 상류층의 모습과 안쓰럽기까지 하는 하류층의 모습이 대조되어 마냥 웃을 수 만은 없었던 영화인 것 같습니다. 

반응형